(단축키 Hotkey: H), 단축키 안 먹을 때 한/영 변경!!
숫자 키가 키보드 우측에 따로 없는 경우, 블렌더 설정 값을 아래와 같이 변경해야 상단에 있는 숫자키가 단축키로 먹힌다.
Edit-> Preferences -> Input > 상단 Keyboard) Emulate Numpad 체크
블렌더는 총 4가지 시점으로 제작하는 object볼 수 있음
- point of view: wire frame> solid > material > rendered 순서로 가볍다.
기본 키 조작
1) 화면 이동 및 확대 축소: 마우스 휠키 누르고 돌리기, shift+ 휠 누르고
2) 화면(x, y, z)
① front view(정면) y, H 1 (단축키:1 이라는 의미)
② side view(측면): x, H 3
③ top view(상면) z, H 7
3) 이동(g), 회전(r), 크기(s) + z, y, x +shift(미세하게 조정)
ex) 이동(g): ~로 이동 g + x(y,z) → 흰색 원 클릭해서 움직이면 원하는대로 이동 가능
화살표 누르면 해당 방향으로 이동
4) 복제: shift +d (+x, y, z)
Material & Rendered
- 색깔 입히기 : shading -> object 선택 -> new -> BSDF(특성 보여주는 창)에서 Base color
- 렌더링 종류(Render properties - 화면 1 클릭)
① Eevee:실시간, 사실감 떨어짐, 저사양 컴퓨터에 적합
Workbench
② Cycles: 현실적, 디테일, 컴퓨팅 파워 많이 먹음,
고사양 컴퓨터에 적합
① Eevee지만, 2,3 체크해주고 Distance조정 해주면 사실감 있게 렌더링할 수 있음
② Cycle: device 에서 GPU로 바꾸면 Rendering 속도 높일 수 있음
- 그림자: (rendered) 누르고-> 태양 클릭 + g 누른 상태로 마우스 이동(클릭 버튼 누르지X)
그림자 복사: 태양 누르고 + Shift + d
그림자 세기, 색, 사이즈: 그림자 선택-> 조명모양 -> color, power에서 색과 세기 조정
- 카메라(H 0 또는 카메라 모양 아이콘 클릭)
카메라 위치 고정: 0 + n(camera lock) or 아래 사진처럼 설정
카메라 없어졌을 때(0눌러도 안 뜰 때): add -> camera
- 이미지 추출: 카메라로 앵글 조정하고 -> Edit-> render image
도형 만들기: 단축키 1번(정면) 눌러서 만들기
커서 위치 이동: shift+ 마우스 오른쪽 클릭, 커서 드레그 앤 드롭 or 왼쪽 툴바 클릭(위)
w:도형 생성 시, 커서 위치해서 생성되기 때문에 생성하고 싶은 위치로 커서 이동 시킴
복사: shift+ d+ z, y, x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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